인공지능(AI)돌봄서비스를 통해 바라보는 사회복지현장의 미래는? > 인권정책사업


주요사업
인권정책사업
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물리적·문화적·제도적 장벽을 제거하기 위해서 조사, 연구 및 정책개선, 관련 단체와의 연대활동을 통해 장애인의 복지증진과 인권수준의 향상을 위해 다양한 정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.

정책토론회 공지 인공지능(AI)돌봄서비스를 통해 바라보는 사회복지현장의 미래는?

페이지 정보

조회 424회   작성일 21-09-08 09:06

본문

<토론회 추진배경>


- 정보통신의 융합, 즉 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(사물과 정보, 네트워크가 결합한 사물인터넷이나 인공지능, 로봇공학, 빅데이터)등장으로    맞춤형 서비스가 제공됨과 동시에 다양한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다.


- 노인과 장애인 등의 돌봄노동에 인공지능(AI)을 접목하려는 시도가 급격히 빨라지고 있으며 일부 지자체는 민간 기업과 함께 loT 서비스    를 중심으로 돌봄서비스 시범사업을 진행하고, 정부는 디지털 뉴딜 사업에 '스마트 의료 및 돌봄인프라 구축'을 포함했다.


- 정부 차원에서 추진되는 디지털 뉴딜 정책은 시범차원을 넘어 본격적인 정책으로 추진될 것이며 loT와 AI를 활용한 비대면 돌봄 시범사업,   노인 및 장애인을 위한 돌봄 로봇을 개발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.


- 광주광역시는 "AI와 loT기반의 어르신 건강관리서비스를 시범실시하고, lCT활용 독거노인, 장애인 응급안전서비스를 제공한다"는 계획이다.


- 이번 토론회를 통하여 기술수준, 정보인권, 사회복지현장에서의 고민차원에서 AI와 loT를 활용한 고령자, 중증장애인대상 AI통합돌봄시스템의 체계를 짚어보고 AI기술도입과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인권적 측면에서 다양한 방면으로 들여다보고자 한다.


- 따라서 이번 토론회는 빠르게 진행중인 AI와 loT를 접목한 돌봄서비스 확산내용을 확인하고, '긍정적 효과'이면에 놓치지 말아야 할 정보인권 이슈를 살피며, 앞으로 벌어질 사회복지 현장의 변화에 대한 기대와 고민을 함께 나누는 자리가 될 것이다.


O 일 시 : 2021년 9월30일 (목) 15:00~17:00

O 방 법 : 유튜브생중계(광주광역시의회)

O 접 수 : 사전참여자 신청접수 (홍보팜플렛 참고)



상호 : 사단법인 광주장애인인권센터  |  대표 : 김영일  |  사업자등록번호 : 419-82-00345
주소 : (61960) 광주광역시 서구 상무화원로 4번길 16, 대연빌딩 201호(치평동)
전화 : 062-369-0420   |  팩스 : 062-531-0421   |  이메일 : human0420@naver.com
Copyright © 2021 (사)광주장애인인권센터. All rights reserved. Supported by 푸른아이티.
국세청
광주광역시